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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루테이프의 편지 본문
대악마 스크루테이프가 자신의 조카이자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풋내기 악마 웜우드에게 악생의 선배이자 직장 상사로서 따끔한 충고를 담아 31통의 편지를 보낸다. 신과 함께, 영원히 살며 수많은 영혼을 타락시켜온 대악마의 눈에 유혹이랍시고 펼치는 조카의 기술들이 얼마나 어설퍼보였을까? 인간의 신앙에 내재한 모순과 약점을 정리해 더 효과적인 기술을 전수하려는 <악마 생활 지침서>. 이것이 바로 <스크루테이프의 편지>다.
이 책은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모두에게 깊은 통찰을 전해준다. 기독교인 입장에서는 스크루테이프의 충고에 정반대로 행동하면 믿음의 깊이를 더할 수 있고, 비기독교인이라면 기독교의 교리와 교인의 마음속에 내재한 모순을 파악해 비판과 논쟁의 주제로 삼을 수 있다. 하나님을 믿든 안 믿든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는 귀담아들을만한 충고로 가득하다.
사실상 기복신앙으로 변질된 데다 온갖 범죄자들의 신분 세탁 도구로 목사라는 직업이 선택될 정도로 안수 과정에 체계가 없고, 헌금과 성전, 교인의 규모로 서로를 줄 세우는 한국 기독교의 입장에서 스크루테이프의 지적은 찔리는 데가 많을 것이다. 요즘 악마들은 전부 교회에서 산다는 대악마 스크루테이프의 말씀은 그야말로 이마를 탁, 칠 정도의 탁월한 지적 아닌가!
종교가 없는 사람에게 옳은 행동의 기준은 양심에 있다. 양심은 맹자의 측은지심과 같은 선천적 선함과 오랜 시간 갈고 닦인 사회적 규범의 결합으로 구성된다. 이 중엔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처럼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시대의 변화와 새로운 깨달음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바뀌는 것들도 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은 고뇌와 갈등을 경험하며 그 결과 과거의 행위를 반성하거나 격렬한 시비를 다투기도 한다.
반면 절대로 변하지 않는 신의 말씀을 따르는 종교인들에겐 그 어떤 모순과 악행도 신의 이름으로 정당화하는 막강한 심리적 방어기제가 주어진다. 갈등과 고뇌는 악마의 시험일뿐이다. 신실함은 얼마나 맹목적인가로 측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상 가장 끔찍했던 학살과 살인이 모두 종교의 이름으로 거행됐던 것이다.
신의 뜻은 세속적 성공, 특히 돈과 결합했을 때 도덕적 모순을 지우는 강력한 세탁기가 된다. 믿음의 크기는 얼마나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십일조를 했는가로 정해지고 장로에게는 교회 운영에 보탬이 되는 강력한 재력이 요구되지만 아무도 그 모순을 깨닫지 못한다. 본인의 성공을 위해 기도하는 모습은 더 이상 문제 삼기도 어려울 정도로 흔한 일이 되어버렸다. 도대체 '배우자 기도'란 어떤 교리를 근거로 만들어진 걸까? 오늘날 기독교는 믿음이 믿음으로 이어지는 신앙 공동체가 아니라 돈이 돈으로, 기회가 기회로 이어지는 경제 공동체에 가깝다. 사업가는 헌금을 내고 사업 기회를, 정치인은 표를, 결혼 적령기의 남녀는 좋은 배우자를 얻어간다. 헌금은 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앙 플랫폼의 수수료와 다름 아니다.
C.S 루이스는 스크루테이프의 편지를 통해 기독교인들이 각성하기를 원했겠지만, 이 시도가 성공적이었나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오로지 신의 사랑을 느끼기 위해 모였던 신앙 공동체는 핍박을 피해 어두운 지하 묘지에서 예배를 보던 시절에 이미 끝나버렸다. 인간이 신앙을 유지하는 동기는 결국 믿음에 대한 보상으로 속세의 평안과 천국의 입장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에 있다. 사도신경을 외워본 사람이라면 끝부분으로 갈수록 고조되는 감정에 가슴이 벅차오르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우리 믿음의 근원은 산자에 줄 서려는 욕망인가? 아니면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그분에 대한 순수한 사랑인가? 아무래도 나는 아주 오랫동안 스크루테이프에게 영혼을 잠식당해 온 것 같다. 부디 여러분에게는 그 유혹에서 벗어날 용기와 믿음이 가득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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